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은 미국 영화로, 애리조나주와 캘리포니아주에서 보낸 그의 어린 시절을 중점으로 한다.
2022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반추하며 만든 영화 <파벨만스>는 단순한 자전적인 영화를 넘어, 영화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이 영화는 영화 제작에 대한 열정을 가진 한 소년의 성장기를 통해, 영화가 우리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리고 예술가로서의 삶이 어떤 것인지를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영화 <파벨만스>, 무엇에 대한 이야기일까요?
<파벨만스>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어린 시절을 투영한 주인공 샘 파벨만스가 영화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을 표현하며 성장해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 속에는 스필버그 감독의 가족사, 영화에 대한 열정, 그리고 예술가로서의 고뇌가 진솔하게 담겨 있어, 보는 이들에게 깊은 공감과 감동을 선사합니다.
파벨만스 영화 시놉시스
전 세계가 사랑한 거장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그 위대한 꿈의 시작!
난생 처음 극장에서 스크린을 마주한 순간부터 영화와 사랑에 빠진 소년 ‘새미’(가브리엘 라벨).
아빠 ‘버트’(폴 다노)의 8mm 카메라를 들고 일상의 모든 순간을 담기 위해 열중하던 새미는
우연히 필름에 포착된 가족의 비밀을 알게 되고 충격에 휩싸인다.
진실을 비추는 필름의 힘을 실감한 새미에게 크고 작은 삶의 변화가 일어나고
엄마 ‘미치’(미셸 윌리엄스)의 응원으로 영화를 향한 열정은 더욱 뜨거워져만 가는데…
영원히 간직하고픈 기억,
영화의 모든 순간과 사랑에 빠진다!
파벨만스 영화 등장인물
가브리엘 라벨 - 새미 파벨만 역
영화 찍기를 좋아하는 청소년.
미셸 윌리엄스 - 미치 파벨만 역
새미의 어머니.
폴 다노 - 버트 파벨만 역
새미의 아버지.
세스 로건 - 베니 로위 역
버트 파벨만과 함께 애리조나의 GE에 같이 입사한 버트의 절친.
클로에 이스트 - 모니카 역
새미가 캘리포니아에서 사랑에 빠진 대상.
주드 허쉬 - 보리스 역
오크스 페글리- 채드 토마스 역
줄리아 버터스 - 레지 파벨만 역
제니 베를린 - 하다사 파벨만 역
데이비드 린치 - 존 포드 역
파벨만스 영화에 대한 열정
어린 시절, 영화를 처음 접한 샘은 영화의 마법에 완전히 매료됩니다. 그는 영화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나갑니다.
파벨만스 영화 가족의 사랑과 갈등
샘의 성장 과정에는 가족의 사랑과 갈등이 함께 존재합니다. 부모의 이혼,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변화 등은 샘에게 큰 영향을 미치며, 그의 영화 세계에 반영됩니다.
파벨만스 영화 예술가로서의 삶
영화 감독이라는 꿈을 향해 나아가는 샘은 예술가로서의 고독과 좌절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그는 결코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없이 창작 활동을 이어나갑니다.
파벨만스 영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
<파벨만스>는 영화 제작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영화가 단순한 오락물이 아니라 우리 삶을 반영하고 변화시키는 강력한 매체임을 일깨워줍니다.
파벨만스 영화 가족의 의미
영화 속 가족들의 관계는 우리에게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가족 간의 사랑과 갈등을 통해 우리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가족과의 관계를 더욱 소중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파벨만스 영화 꿈을 향한 도전
샘의 끊임없는 도전은 우리에게 용기를 주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도록 영감을 줍니다.
파벨만스 영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진솔한 이야기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담백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 그의 열정과 고뇌를 통해 우리는 영화 감독이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파벨만스 영화 뛰어난 연기
미셸 윌리엄스, 폴 다노 등 훌륭한 배우들의 열연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배우들의 감정 표현은 영화의 감동을 더욱 배가시킵니다.
파벨만스 영화 아름다운 영상미
영화 속 아름다운 영상미는 보는 이들의 시각적인 즐거움을 만족시킵니다. 특히 영화 제작 과정을 담은 장면들은 영화에 대한 흥미를 더욱 높여줍니다.
파벨만스 영화 줄거리
1952년 1월 10일, 뉴저지 하던 타운쉽에 살던 미치 파벨만, 버트 파벨만 부부는 어린 아들인 새미를 극장에 데려간다. 생의 첫 영화 관람에 겁먹은 어린 새미에게 아버지 버트 파벨만은 원래 직업이 엔지니어다 보니 영화의 원리를 설명해 준다. "영화는 1초에 사진 24장을 보여주는 것뿐이란다. 근데 인간의 뇌는 1초에 15장 밖에 기억하지 못해. 그래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거지. 그래서 활동사진(Motion Picture)이라고 부르는 게지." 어머니 미치 파벨만은 예술가답게 "영화는 꿈이란다. 잊히지 않는 꿈."이라 설명한다. 새미는 이 날 인생의 첫 영화인, 세실 B. 드밀 감독의 "지상 최대의 쇼"를 본다. 기차가 충돌하는 장면을 보고 충격을 받은 새미는 하누카 때 버트에게 졸라서 모형 기차를 선물 받는다. 새미는 밤에 몰래 기차를 충돌시키며 놀던 중 버트에게 들키고, 버트는 고장내면 안 된다고 충고하지만 새미가 원하는 것을 눈치챈 미치는 버트의 8mm 카메라를 이용해서 기차의 충돌 장면을 찍도록 허락해준다. 이후 새미는 여동생들과도 간간히 촬영을 하기 시작한다.
어느 날 버트는 애리조나의 피닉스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소개 받아서 이사를 가기로 한다. 미치는 버트의 절친이자 사업 파트너인 베니도 함께 가야 한다고 화내고, 베니 역시 파벨만 가족들과 피닉스로 이주한다.
수년이 지난 후, 새미는 보이스카우트 친구들과 함께 돈을 모아 카메라와 필름을 구매하여 영화를 촬영한다. 촬영한 영화의 총격씬이 너무 가짜티가 나서 고민하던 어느 날, 미치가 피아노 연주 도중 실수로 하이힐을 신고 밟아서 구멍이 난 악보를 보게 된다. 이를 본 새미는 필름에 구멍을 뚫는 방식으로 총격 장면에 특수효과를 주어서 주변 사람을 놀라게 한다.
며칠 후, 파벨만 가족들과 베니는 다같이 캠핑을 떠나고, 새미는 캠핑을 하는 장면들을 카메라로 촬영한다. 캠핑장에서 버트는 딸들에게 캠핑 받침대의 원리를 설명해주려 하지만 가족들은 오히려 유머러스한 베니와 더 잘 어울려놀고, 버트는 약간의 소외감을 느낀다. 그날 밤, 버트와 베니는 캠프파이어 중 IBM에서 받은 스카웃 제안에 캘리포니아로 이사를 하고 싶은데 이번에는 반드시 미치에게 의견을 묻고 수락하겠다고 대화를 나누고, 이를 엿들은 미치는 갑자기 모닥불 앞에서 춤을 춘다. 영상을 찍으라고 베니는 자동차 하드라이트를 점등하고, 미치는 자동차 라이트를 배경으로 버트와 베니 앞에서 춤을 춘다. 조명 때문에 몸의 윤곽이 적나라하게 비치자 딸들은 기겁하지만, 미치는 아랑곳하지 않고 춤사위를 이어 가고, 새미는 이 장면을 카메라로 기록한다.
하지만 캠핑의 즐거움도 잠시, 미치의 어머니가 사망하는 비극이 찾아온다. 버트는 새미가 원하던 편집 기계를 사주면서 어머니를 떠나보내며 우울해하는 미치를 위해 촬영한 캠핑 장면을 편집하여 영화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한다. 새미는 다른 영화의 촬영 스케줄이 있어서 안 된다고 하지만, 새미의 영화 촬영을 그저 취미로만 여기는 버트는 가족이 먼저라고 말하며 캠핑 영화를 먼저 만들라고 말한다.
얼마 후, 미치의 삼촌인 보리스가 찾아온다. 보리스는 새미의 돌아가신 외할머니의 오빠 즉, 새미는 보리스의 조카 손주가 된다. 보리스는 서커스 단원이면서 영화 업계 쪽에서도 일해본 경험이 있는 만큼 새미는 보리스에게 흥미를 느끼며 대화를 한다. 보리스는 새미에게 가족들을 떠나 예술을 선택한 자신과 피아노 연주에 재능이 있으면서도 꿈을 포기하고, 평범한 주부의 삶을 선택한 미치의 이야기를 해주며, 새미 역시 가족과 예술 중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며 충고한다. 이 괴짜 할아버지는 이 영화 통틀어 새미의 실체를 가장 정확하게 꿰뚫어보는 사람이다. "새미 내 혈육, 넌 가족을 사랑하지. 가족은 너에게 사랑이야. 하지만 예술은 너나 나에겐 마약이지. 널 미치게 하는 존재야. 결국 혼자 외롭게 남겨지게 될 거라도 넌 예술을 포기 못할 게다." 그다음 새미의 얼굴을 세게 꼬집더니 "아프냐? 아파야 이 보리스 할아비의 가르침을 잊지 않을 것 아니냐." 같은 정신 나간 짓궂은 모습도 보이지만 사실 자신보다 일찍 세상을 떠나버린 여동생의 죽음을 누구보다 슬퍼하는 모습을 보인다.
보리스가 떠난 후, 새미는 캠핑 영상을 편집하며 영화를 만든다. 그러던 중, 미치와 베니가 몰래 다정하게 이야기 하거나 스킨십을 하는 것을 발견하고, 자신의 어머니가 불륜을 저지르고 있단 사실을 눈치챈다. 캠핑 영화는 완성하지만 이때부터 새미는 미치를 불편하게 여기며 미치를 무시하기 시작한다.
이윽고 새미는 보이스카우트 친구들과 함께 전쟁영화, "Escape to Nowhere"를 제작한다. 엔딩 장면을 찍을 때, 새미는 친구에게 "자신이 수많은 병사들을 죽음으로 몰어넣었다고 생각하라"면서 쓰러진 병사들 사이를 걸어가도록 연기 디렉팅을 하는데, 친구가 연기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촬영이 끝났음에도 울상을 지으면서 계속 걸어가는 개그씬이 나오기도 한다. 새미가 완성한 영화는 모두에게 찬사를 받고, 미치와 베니는 새미를 칭찬하지만 새미는 일부러 두 사람을 무시한다. 며칠 후, 새미가 자신을 일부러 무시하며 피하는 것에 분노한 미치는 새미와 말다툼을 하다가 새미의 등을 때린다. 아들을 때린 것에 충격을 받은 미치는 새미의 방에 들어가서 사과를 하고, 왜 자신을 무시하는 것인지 묻는다. 새미는 옷장 안에 들어가서 미치에게 일부러 편집한 불륜의 증거들을 보여주고, 미치는 죄책감에 오열한다. 새미는 비밀을 지키겠다며 미치를 달랜다.
자신의 외도를 들킨 탓인지 미치는 이사에 동의하게 되고, 새 직장 IBM을 향해 이번에는 캘리포니아로 이주하기로 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베니는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서 따라오지 않는다. 베니 역시 미치와 버트의 결혼 생활을 위해 따라가지 않기로 하고, 새미에게 카메라를 선물해준다. 새미는 어머니와 불륜을 저지른 베니를 피하면서 더 이상 영화를 찍지 않을 거라고 하지만, 가족들과 어머니를 위해서 영화를 계속 찍으라는 베니의 진심어린 충고를 듣고, 35 달러에 베니의 카메라를 구입한다. 이후 베니는 새미의 주머니에 몰래 다시 35달러를 넣어주고, 차를 타고 돌아간다.
캘리포니아로 차를 타고 향하는 와중, 버트는 베니와 싸운 꿈을 꾼 이야기를 해준다. 미치는 자신의 밀회가 들통이 나서 일부러 망신을 주려고 꿈 이야기를 한 것인지 불안한 마음에 속이 안 좋다며 차 밖으로 나간다. 미치는 버트가 자신의 불륜을 눈치채고 가정이 파탄날까봐 두려워하고, 새미가 혹시 관계를 누설했는지 물아보는 한편, 직접적인 육체 관계는 절대 없었다고 새미에게 말을 꺼낸다. 새미는 그런 미치를 달래준다.
캘리포니아의 고등학교에 입학한 새미는 유대인 혐오자인 로건과 채드에게 찍히고, 괴롭힘을 당하기 시작한다. 설상가상으로 미치 역시 우울증으로 인해 정신이 나가서 원숭이를 한마리 구입해서 베니라고 이름을 짓는 등 기행을 저지른다. 괴롭힘에 시달리던 와중, 새미는 로건이 전 여자친구와 키스를 하는 것을 목격하고, 로건의 현 여자친구인 클라우디아에게 이를 말한다. 분노한 로건은 새미를 때려눕히고, 클라우디아에게 거짓말을 한 거라며 사과하라고 협박한다. 게다가 이 때문에 아버지와도 싸우는데, 미치가 정신과 치료를 시작했다며 싸움을 끊는다.
다음 날, 새미는 클라우디아를 찾아가서 자신이 거짓말을 한 거라며 사과를 한다. 하지만 클라우디아는 로건이 거짓말 하라고 시킨 것을 이미 눈치챘고, 클라우디아의 친구인 모니카는 유대인인 새미에게 관심을 호감을 가지며, 둘은 사귀게 된다. 파벨만 가족들의 저녁 식사에 초대를 받은 모니카는 새미에게 졸업반의 땡땡이의 날(Ditch day)를 촬영하는 행사에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새미는 고민하지만 모니카가 아버지의 16mm 아리플렉스 카메라를 빌려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수락한다. 새미와 모니카는 해변으로 가서 놀고 있는 동급생들의 모습을 촬영한다.
한편, 파벨만 가족들은 집을 얻게 되고, 셋방에서 이사를 하는데, 버트는 미치의 불륜을 눈치챈 데다가 미치의 우울증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이혼을 하게 된다. 새미는 그러는 와중에도 땡땡이의 날 영화를 편집하고, 새미의 여동생은 그런 새미를 질타한다.
졸업식 파티에서 새미는 모니카에게 자신과 함께 할리우드로 가자고 제안한다. 하지만 모니카는 텍사스 A&M 대학교로 이미 진로를 정했고, 무작정 새미를 따라갈 수 없기에 새미와 헤어진다. 모니카에게 차여서 정신이 없는 와중, 예정대로 새미는 졸업식 파티에서 자신이 만든 땡땡이 날 영화를 튼다. 땡땡이 날 영화에서 채드는 우스꽝스러운 장면들이 촬영되어서 모두에게 망신을 당하고, 반면 로건이 활약하는 장면들은 굉장히 멋있게 연출되어서 로건은 동급생들의 환호를 받고, 클라우디아와 다시 이어진다.
한편 첫사랑의 실연으로 우울해하던 새미를 찾아간 로건은 본인이 새미를 그렇게 괴롭혔는데 왜 자신을 영웅처럼 연출한 것이냐고 묻고, 새미는 그런 로건에게 인종차별주의자 새끼라는 욕을 퍼부으며 자신도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며, 그냥 너한테 조금이라도 인정받고 싶어서 아님 그냥 그렇게 찍고 싶었던 거 같다며 화를 낸다. 로건은 영화에서 보여진 모습이 현실의 자신과는 다르게 너무 멋있어서 자신이 닿을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괴롭다며 자괴감에 울분을 토하며 울어버린다. 이때 새미의 영화로 망신을 당한 채드가 새미를 괴롭히려고 다가오는데, 로건이 채드를 두들겨패며 쫓아낸다. 로건은 이때 새미가 자신처럼 운동신경이 뛰어난 것도 학교에서 손꼽히는 인기남도 아니지만 순식간에 누군가의 실체를 홀라당 벗길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재능의 소유자임을 인정하고 솔직한 자신의 속내를 털어낸다. 둘은 그동안 서로에게 쌓인 원한을 뻑큐를 주고받으며 화해한다.
다음날, 미치는 버트와 이혼을 하며, 베니에게 가기로 한다. 미치는 새미에게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서 갔듯이 새미 역시 영화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1년 뒤, 새미는 버트와 둘이서 할리우드로 이사를 가서 살기 시작한다. 새미는 영화계에 취직도 잘 안 되는 데다가 원하지 않으면서도 멀리 떨어진 학교까지 다니느라 스트레스를 받는다. 버트는 그런 새미에게 차를 따라주며 진정시키고, 새미는 버트와 함께 미치가 편지로 보낸 사진을 본다. 사진에는 미치를 따라간 새미의 여동생들이 파티를 하는 모습이 담겨있었는데, 구석에는 재혼을 한 미치와 베니가 행복해하는 모습 역시 찍혀있었고, 버트는 이 모습을 보며 괴로워한다. 하지만 한편으로 자신의 행복을 찾아간 미치의 모습을 보며 새미 역시 원한다면 학교를 그만 두고, 좋아하는 영화 일을 하라면서 새미의 영화에 대한 열정을 인정해준다.
한편, 새미에게 온 편지 중에는 CBS에서 방송 중이던 시트콤, "호간의 영웅들" 제작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 역시 있었다. 새미는 "호간의 영웅들"의 공동 제작자인 버나드 페인을 찾아간다. 버나드 페인은 TV보다는 영화에 관심 있어하는 새미에게 "역사상 최고의 영화 감독을 소개해주겠다"는 제안을 한다. 도대체 누구지 라는 듯한 표정으로 파벨만은 주위를 둘러보는데, 바로 옆에 역마차의 포스터를 시작으로 존 포드의 작품들의 포스터가 쭉 있는 것을 보게 된다. 바로 존 포드였던 것. 존 포드의 사무실로 들어간 새미는 벽에 걸려있는 존 포드 감독 영화들의 포스터들 특히 그중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 포스터를 보고 새미는 보이스카우트 시절 친구들과 극장에서 함께 보고 자신에게 영감을 줬던 그 걸작을 만든 사람의 사무실에 지금 자신이 와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또 사무실 책상에 진열된 오스카 트로피를 보며 감탄한다. 그 와중에 존 포드 감독은 얼굴에 입술자국 범벅이 된 채로 사무실로 들어오고, 그의 비서가 휴지를 들고 가서 립스틱 자국을 닦아준다.
존 포드 감독은 새미를 사무실로 부르고, 다짜고짜 "너 Picture Maker가 되고 싶어 한다며?"라고 묻는다. "그렇습니다."라고 답하는 새미에게 "왜 이 일을 하려 하지? 이쪽 일은 널 갈가리 찢어버릴 거야."라고 되묻는데 그전 보리스 할아버지가 새미에게 해준 "예술은 널 미치게 하는 존재야."란 말과 정확히 같은 의미다. 그다음 "꼬마야 너 예술은 아니?"라고 묻고 우물쭈물하는 새미에게 사무실에 걸려있는 그림들을 묘사해 보라고 한다. 얼떨떨해하며 그림을 묘사하는 새미에게 존 포드는 "지평선이 어디에 있느냐?"를 묻고, 새미는 각각의 그림들의 상단과 하단에 지평선이 있다고 답한다. 존 포드는 "지평선이 화면의 상단과 하단에 있을 땐 관객들은 흥미로워하고, 가운데에 있으면 관객들이 지루해한다"고 조언을 해준다.존 포드와의 만남을 가진 새미는 기쁜 마음으로 사무실 밖으로 나가고, 새미가 스튜디오를 향해 걸음을 떼자 카메라가 존 포드의 조언대로 지평선이 화면 아래로 향하도록 움직이며 영화가 끝난다.
파벨만스 영화 평가
<파벨만스>는 단순한 자전적인 영화를 넘어, 영화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감동과 영감을 선사하는 작품입니다. 영화를 통해 우리는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신만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파벨만스>를 통해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세계로 떠나보세요!
'영화 리뷰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어스타터 영화소개 (0) | 2025.02.01 |
---|---|
파로호 영화소개 (0) | 2025.01.25 |
파라다이스 하이웨이 영화소개 (0) | 2025.01.19 |
틸 영화소개 (0) | 2025.01.18 |
티켓 투 파라다이스 영화소개 (0) | 2025.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