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소개

보이스 영화소개

뤼케 2022. 9. 29. 08:50
728x90
반응형

2021년 9월 15일 개봉한 '김선', '김곡' 감독의 범죄 액션 영화. 한국 영화 최초로 보이스피싱을 주제로 한 영화이다

 

영화 줄거리

단 한 통의 전화!
걸려오는 순간 걸려들었다!

부산 건설현장 직원들을 상대로 걸려온 전화 한 통. 보이스피싱 전화로 인해 딸의 병원비부터 아파트 중도금까지, 당일 현장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 같은 돈을 잃게 된다.

현장작업반장인 전직형사 '서준(변요한)'은 가족과 동료들의 돈 30억을 되찾기 위해 보이스피싱 조직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마침내 중국에 위치한 본거지 콜센터 잠입에 성공한 '서준', 개인정보확보, 기획실 대본입고, 인출책 섭외, 환전소 작업, 대규모 콜센터까지!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보이스피싱의 스케일에 놀라고, 그곳에서 피해자들의 희망과 공포를 파고드는 목소리의 주인공이자 기획실 총책 '곽프로(김무열)'를 드디어 마주한다.

그리고 그가 300억 규모의 새로운 총력전을 기획하는 것을 알게 되는데..

상상 이상으로 치밀하게 조직화된 보이스피싱의 실체!
끝까지 쫓아 반드시 되찾는다!

 

영화 등장인물

변요한: 한서준 역
김무열: 곽동팔 역
김희원: 이규호 역
박명훈: 천 본부장 역
이주영: 깡칠 역
조재윤: 덕팔 역
이규성: 막내 보이스 역
이운산: 관리부장 역
옥자연: 지능형사 1 역
윤종석: 지능형사 2 역
성도현: 지능형사 3 역
조현식: 보이스 1 역
윤병희: 보이스 2 역
김가영: 보이스 3 역
홍경: 취준생 역
문동혁: 부산 모집책 문신남 역
리민: 장씨 역
원진아: 강미연 역 (특별출연)
최병모: 박동석 역 (특별출연)
손종학: 현장소장 역 (특별출연)
민성욱: 장경필 역 (특별출연)
손병호: 황사장 역 (특별출연)
기주봉: 조회장 역 (특별출연)
차순배: 경찰서장 역 (특별출연)

 

영화 평가

무난한 킬링 타임 영화이며, 주인공이 보이스 피싱 조직에 잠입하는 전반부는 주인공을 도와주는 해커, 손쉽게 속아넘어가는 중간책 등 클리셰 투성이에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는 단순한 전개를 보여준다. 애초에 의도한 구성으로 전반부는 주인공이 유능한 전직 형사라는 설정으로 최소한의 핍진성만 확보하며 넘기고 보이스 피싱 조직에 잠입하고 난뒤에 본론이 시작되는건 전형적인 범죄물 클리셰.

변요한과 김무열 두 주연배우가 확실하게 매력을 펼칠 수 있도록 캐릭터를 잘 짰고, 보이스 피싱 조직, 피해자, 경찰을 맡은 배우들도 누구하나 빠지는 곳 없이 탄탄한 연기력을 보였다. 무엇보다 정말 보이스 피싱이라는 소재를 정말 잘 살렸다. 보이스 피싱 범죄의 수법과 조직의 촘촘함, 악랄함을 철저히 고증해서 막연하게 난 안 속으면 되지하고 생각하는 피싱 범죄의 위험성을 잘 알려준다는 호평이 지배적이다. 그간 한국 영화들이 킬링 타임 핑계대며 중심 소재를 제대로 못 살리는 경우가 많았다는 걸 생각하면 소재에 대한 철저한 고증과 집중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여담으로 작중 천 본부장의 머리카락 외양이 그 유명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악역 안톤 쉬거를 모방했다는 의견이 있다.

 

영화 관련 용어

가로채기 앱
어떤 곳으로 전화를 걸어도 전부 보이스피싱 콜센터로 전화를 가로채는 앱. 통화를 가로채는 기능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 있는 연락처 등 모든 정보를 빼내 보이스피싱에 악용한다. '정부지원금' 등을 사칭한 문자메시지에 있는 링크를 눌렀다가 설치된다.


인출책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보이스피싱 피해사실을 알게 되면 은행에 신고하면서 계좌가 정지되는데, 인출책들은 계좌가 정지되기 전에 ATM에서 돈을 뽑는다. 조직 말단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심지어 어떤 일을 하는지 모르고 인출책 노릇을 하다 검거되기도 한다.


변작기
해외에 있는 보이스피싱 콜센터에서 건 전화의 발신번호를 국내 번호로 찍히게 만들어주는 기기. 콜센터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국내에 설치된 변작기에 보이스톡 같은 음성채팅을 연결하고, 변작기에서는 장착되어 있는 대포 유심을 통해 해당 음성을 휴대폰 발신하듯 발신하게 된다. 하나의 기기에 유심이 몇십개가 들어간다고 한다. 인터넷이 되는 모텔, 고시원 등에 설치하거나 심지어는 휴대폰 기지국을 설치한다는 거짓말로 남의 가정집에 설치하기도 한다.

728x90
반응형

'영화 리뷰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미니센스 영화소개  (0) 2022.10.01
사랑할 땐 누구나 최악이 된다 영화소개  (1) 2022.09.30
인질 영화소개  (1) 2022.09.28
어른들은 몰라요 영화소개  (0) 2022.09.27
씨스피라시 영화소개  (0) 2022.09.26